남다른 영화사랑 + 영화글을 아주 잘 쓰시는 + 제가 쓴 글을 좋다고도 해주시는 @cinespring님의 권유로 늦게나마 #북커버챌린지 동참. * 성격상 하루 하나 이런 거 잘 못해서 7개 한꺼번에~

 

내 책 취향(#영화 #우주 #미스터리 #우울)을 대변해주는 것들로 선정, 책 속 문구 또는 느낌을 더함.

 

1. 영화 속의 얼굴

- (P.323~324) 얼굴은 자신이 인간임을 알고 있는 어느 주체의 외양인데, 모든 인간은 죽음을 면할 수 없다. 다시 말해, 얼굴은 자신이 죽음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는 어느 주체의 외양이다. 우리가 얼굴 위에서 찾고 있는 것은 시간이지만, 그것은 어디까지나 시간이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.

 

2. 이미지와 해석
- (P.123) 사진이 성공하면 할수록, 그것은 더욱 현실로부터 멀어진다 할 것이다. 또 사진이 ‘실패’하면 할수록, 그것은 우리가 보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이라곤 별로 없는 이 세계에 대한 우리의 본질적인 눈먼 상태와 접근한다 할 것이다.

 

3. 1초에 24번의 죽음
- (P.169) 감독과 그의 아들이 루히 노인과 만나는 장면을 언급하면서 키아로스타미는 이렇게 말한다. “나는 관객들이 영화를 보면서 이것은 현실이 아니라는 사실에 대해 환기하기를 원할 뿐이다. 왜냐하면 지진이 일어나던 그 순간 우리는 영화에서처럼 그곳에 없었으며, 그것이 바로 리얼리티이기 때문이다.”

 

4. 코스모스

- 바이블.

 

5. 잘린 머리처럼 불길한 것

- 미쓰다 신조의 최고작으로는 <산마처럼 비웃는 것>을 꼽고 싶지만, 뭔가 더 펄떡거리는 건 이 작품이 아닐까 싶다.

 

6. 살인자의 기억법

- 백과사전 같았던 체계가 균열되다 부서지고 응축돼, 그 누구도 알아채지 못할 점이 된다. 그렇게 명멸하다 소멸. 삶의, 우주의 본질. 뭔가 영화 <토리노의 말>과 닮았다. * 동명의 영화는 그냥 똥 같았다.

 

7. 야만적인 앨리스씨

- (P.8) 앨리시어는 그렇게 하려고 존재한다. 다른 이유는 없다. 추하고 더럽고 역겨워서 밀어낼수록 신나게 유쾌하게 존나게 들러붙는다. (...) 누구의 지문으로도 뭉개버릴 수 없는 앨리시어의 지문을 배양한다. 그대가 앨리시어 덕분에 불쾌하고 지루하더라도 앨리시어는 계속할 것이다. 그대의 재미와 안녕, 평안함에 앨리시어는 관심이 없다. 계속 그렇게 한다.  erazerh

 

반응형

'SO S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Radiohead - Daydreaming  (0) 2016.05.09
Radiohead - Burn The Witch  (0) 2016.05.04
1+1=200  (4) 2011.02.08
근황  (2) 2009.09.08

+ Recent posts